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인터넷 포털 서비스2007. 6. 15. 11:02

다음, 무늬만 오픈아이디?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14&articleid=2007061506001790501&newssetid=1146

기사내용을 요약하자만, 다음과 같다.
다음에서 오픈아이디를 지원할 예정인데, 좀 이상한 오픈아이디이다.
자사에서 생성한 오픈 아이만 다음에서 로그인이 되고, 타 오픈 아이디 프로바이더에서 생성한 아이디로는 다음 서비스를 이용할수 없다.
반대로 다음에서 생성한 오픈 아이디로는 타 오픈 아이디를 지원하는 사이트를 이용할수 있다.

세상에 이런 오픈아이디가 있을까? 도데체 뭐가 오픈 아이디라는 거지?  ㅋㅋㅋ

다음의 어설픈 무개념 오픈소스 지원 전략의 단면을 엿보는거 같아서, 슬하다.


Posted by Breeze.Kang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도 좀 서운하긴 하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무개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IDP 와 Consumer 의 입장은 다른 것입니다.
    일단, IDP 라면 당연히 표준을 확실히 준수해서, 최대한 많은 Consumer 를 지원하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평판이 정말 안좋은 Consumer 라면 예외가 될 수 있습니다. 오픈아이디가 어떤 IDP 의 오픈아이디라도 꼭 받아야 한다를 강제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Consumer 가 지원하는 오픈아이디를 제한하는 것은 전적으로 그 Consumer 정책입니다. 이를 테면, 회사 intranet 에서 사원인증을 오픈아이디로 하는 경우, 당연히 사내 IDP 만 지원해야 겠죠.
    즉, Consumer 가 특정 IDP 또는 ID 를 제한 하는 것은 신뢰 정책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지요. 믿을만한 blacklist 에 등제된 ID 는 어떤 Consumer 라도 거부할 것입니다.
    나름 추측에는, 다음도 외부 IDP 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면서 점점더 허용하지 않을 까 싶구요. 사실 당장은 기술적인 이유가 클 것입니다.

    2007.06.16 12:22 [ ADDR : EDIT/ DEL : REPLY ]
  2. 네, 제 생각도 기술적인 이슈, 보안 이슈 때문이라고는 추측하고 있습니다만, 문제가 된다면 아예 오픈아이디를 적용하지 않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저런문제가 있음에도 무리하게 적용하는 것은 한국 포털로써는 최초로 적용하게 되는 오픈 아이디인데 IDP로써의 선에 따른 지위를 지키기 위한 잔머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였습니다. 인터넷계의 맏형이라고 할수 있는 포털들이, 저런 정책을 고수한다면 과연 오픈 아이디라는것이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드네요.

    2007.06.17 00:5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