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Blog and Blogger2010.06.18 17:40


얼마전 Good Bye 올블로그를 한 이후로 오늘부터 믹시도 Good Bye를 하기로 했다.


서비스 운영주체가 변경된다는 공지만 있고 어디로 운영주체가 바뀌는지에 대한 내용도 없고

서비스는 엉망이고 현재 시간으로 접속도 되지 않는다.




서비스가 망가진게 좀 되긴 했지만 믿고서 내버려 뒀지만 이젠 더 이상 참기가 힘든 수준이 되었다.


오늘부로 믹스업 위젯을 포함한 모든 것을 걷어내기로 했다.


Good Bye Mixsh~!!


P.S  이젠 쓸만한 한국의 메타 블로그가 하나도 없어진거 같다.



Posted by Breeze.Ka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and Blogger2010.05.30 00:51

브라우저에서 올블로그의 북마크를 지웠습니다.

이젠 올블로그에 가거나 글을 보내는 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이유요?

나의 이전글을 먼저보시면 압니다.

메타 블로그의 한계 - 추천 시스템의 허점



귀찮으신 분들을 위하여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올블로그의 인기글 코너가 구역질 나서 보기가 싫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Breeze.Ka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잡담2009.04.19 17:59

요즘 들어 올블로그의 장애가 자주 일어나는 것 같다.

현재 시각 4월 19일 일요일 오후 6시경.

접속이 안되고 있다.

어제도 가끔씩 올블로그 포스트 링크 클릭하면 에러 페이지가 나오더니, 오늘은 아예 메인에 접속이 안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뭔가 문제가 있는것 같은데 빨리 안정화 되었으면 좋겠다.



장사하는 가게가 맨날 문 닫고 있다면 그집은 손님들이 왔다가 그냥 가서 다시는 안가는 집이 되고만다.

인터넷 회사들도 마찬가지.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 아닐까.


ROI가 물론 고려가 되어야 겠지만 인프라에 드는 비용을 아껴서는 안된다.

그런 의미에서 인프라 비용 아끼려고 퀄리티 떨어지는 IDC를 사용하거나, 방화벽 비용 아끼려고 안쓰다가 해킹당해서 데이터 날려먹는 중소 사이트들 보면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뭐 그런 회사들 보면 대부분 사장들이 IT에 대하여 무지하거나,  마인드가 부족한 노인네들이 많다.



아..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졌는데, 올블로그가 그렇다는 이야기가 아니니 오해 하지 말기를 바란다.

또한 서비스가 하루 빨리 안정화되기를 바란다.






Posted by Breeze.Ka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동감입니다. 최근 불안하더군요.

    2009.04.19 18:23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지금도 포스트 링크 누르면 에러페이지로 가는군요. 항상 그러는것은 아닌걸로 봐서 뭔가 문제가 있는것 같은데;;;

      2009.04.19 21:32 [ ADDR : EDIT/ DEL ]
  2. 최근에만 이런게 아니예요, 그 전부터 꾸준히 이런 문제가 있어서 여러번 기술진들이나 다망자들에게 문의를 했는데요 저 사람들 말을 않듣더군요...뭔 개가 짖나 하는 수준으로 넘기는거 보고 할 말이 없어지더군요...뭔 소비자들의 지적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문제 해결에 총력을 기우일 생각은 않하고 마케팅만 뛸 생각만 하고 있으니 원...제 컴에서 얘네들 사이트 따 깨져서 출력되더군요, 그래서 오래 전부터 믹쉬로 옮겼습니다...블로그 코리아도 똑깥고요...안습이지요...안타깝기도 하고...

    2009.04.19 19:25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이런.. 안타깝네요.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텐데요.

      2009.04.19 21:33 [ ADDR : EDIT/ DEL ]
  3. 최근에만 그러시나요?
    원래 평상시에는 괜찮으신가요?
    다른분들 불평들이 눈에 안띄어서 그냥 가만있었는데..
    저는 자주 그러거든요.. 페이지접속 안되고 버벅거리고 접속오류에 가지가지 다하던데..

    2009.04.19 20:16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요새 들어서 저도 그러네요. 지금도 포스트링크 누르면 가끔씩 에러 페이지로 갑니다. 뭔가 문제가 있긴 한거 같아요. 빨리 좀 보완해야 할텐데요.

      2009.04.19 21:34 [ ADDR : EDIT/ DEL ]
  4. 저도 믹시로 이사왔어요. 올블.. 일종의 하치장 같더군요.

    2009.04.19 22:34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ㅎㅎ 하치장이라는 과격한 표현을... 장애는 곧 극복이 되겠죠. 많은 분들이 노력을 하고 계실텐데요. ^^

      2009.04.20 01:11 [ ADDR : EDIT/ DEL ]
  5. 오늘 접속 문제로 불편을드려 죄송합니다.
    유저님들의 이야기를 흘려듣지 않고 항상 신경쓰고 있습니다.
    잦은 오류가 보여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올블로그 유지보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내부의 사정은 사정일뿐 결국은 유저들이 불편없고 문제없는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발팀원으로써 시스템의 오류에 불편을 드릴때마다 언제나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상 의견을 모니터링하고 가능한 부분에서 최선을 다해 유지보수하고 있으며, 다음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2009.04.20 00:11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자기전에 잠깐 들어와봤는데 올블 관계자이신것 같네요. 블로그는 몇번 뵌거 같은데 올블 직원이신지는 몰랐습니다.
      빠른 시간에 안정화 시켜주실꺼죠? ^^

      2009.04.20 01:12 [ ADDR : EDIT/ DEL ]
    • 네, 이번 한주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한주의 시작 좋은하루 되세요. ^^

      2009.04.20 09:53 [ ADDR : EDIT/ DEL ]
  6. 지나가다.

    올블 검색결과 페이지나 올블릿에서 장애가 간혹떠요.. 벤쳐라서 그러려니 합니다. ^^

    2009.04.22 14:45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전에는 안그렀던거 같은데요... 요새 좀 그런거 같던데 아닌가요? ^^

      2009.04.22 21:24 [ ADDR : EDIT/ DEL ]

Blog and Blogger2009.02.07 00:40
다음의 블로거 뉴스와 티스토리가 망해야 한국 블로그 스피어가 성공한다.


역설적이게도 이게 제 생각입니다.

다음의 블로거 뉴스는 한국 블로그 발전에 많은 공헌을 했다는 것은 누가 뭐라고 해도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그 쏠림현상이 너무 심해서 블로거 뉴스 자체가  권력화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로거 뉴스의 편집 방향이 바로 한국 블로거들의 시각인양 잘못 표현이 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베스트글이란것이 대부분 사용자 추천으로 이루어집니다만, 다음 탑(메인) 페이지에 걸린다거나 뉴스 섹션에 걸린다거나 하는것은 모두 다음의 편집자 재량입니다.

많이 노출되는 기사가 결국 추천을 많이 받게 되고 베스트로 올라갑니다.

물론 좋은 글이 많은 추천을 받아서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결국  편집자의 주관과 다음의 편집 방향이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블로거 뉴스에서 베스트로 한번 올라가게 되면 엄청난 트래픽을 몰아주게 되고 , 많은 사람들이 읽게 되고, 인지도가 올라가고, 부가적으로 애드센스등의 수익이 생기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블로거들은 블로거 뉴스,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만 다음의 편집자가 좋아할만한 포스트, 좋아할만한 논조의 글들을 올리게 되겠죠.

또 정부가 원하지 않는 글을 삭제하라고 하면 많은 블로거들이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에서 손쉽게 삭제 혹은 접근금지 처리를 합니다.

이 모든것이 블로거 뉴스와 다음이라는 권력이 있기 때문에 쉽게 해결이 됩니다.



블로거 뉴스가 주는 당근 , 블로거 뉴스 AD.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경우를 생각해볼까요.

올블로그나 믹시 같은 메타 블로그들이 수백개 존재하고 대부분 비슷한 규모의 트래픽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티스토리 같은 서비스형 블로그 없이 전부 각자 어딘가에서 호스팅 혹은 서버를 돌려가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고 해봅시다.

지금보다 더 다양한 목소리들이 튀어 나올수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는 반사회적인 의견도 있을 것이고 다른 사람이나 회사를 비방하는 글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권력이 분산되어있기 때문에 결국 많은 사람의 지지를 받는 좀더 합리적인 의견으로 자연스럽게 수렴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어떤 한 운영자가 의견을 밀어주고 싶어도 그 견해가 합리적이지 못하면 뜨지 못합니다.

그리고 정부나 특정 단체에서 글 삭제나 차단을 통한 여론조작은 힘들어 질 것입니다.


이게 다양성이 인정되는 바람직한 모습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저도 블로거 뉴스에 포스트를 보내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올블이나 블코, 믹시 같은 메타 블로그들이 블로거 뉴스 만큼 성장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의견들이 필터링 없이 , 그리고 의견 조작 없이 여러곳에서 노출 되기를 희망합니다.










Posted by Breeze.Ka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그렇죠. 다음에서 원하지 않으면 바로 짤리죠.
    블로거뉴스에서 이미 차단된 상태라서 뭐라 쓰고도 싶지만, 다음에 글을 올릴 수가 없네요.

    위의 분처럼 믹시나 올블로그, 이올린 등의 메타 사이트들이 빠르게 성장하기 원합니다.
    그리고 관리자라는 분들의 행태로 좀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광고란것도 웃깊니다.
    에드센스 이것도 광고인데, 사용자가 광고를 에드센스외에 다른 광고를 페이지에 삽입하면
    그것 또한 제재를 해서, 광고를 페이지에 삽입했으니 포스트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구글이란 큰 사업자를 등에 엎고 밀어주는 것이나 다름없지요.
    이건 구지 다음이 아니고 메타사이트 관리자들도 그렇습니다.
    구글에드센스 광고에 대해서는 도배를 해도 관용이 허용됩니다.
    그렇지 않은 소수의 광고는 조금만 있어도 광고블로그라고 포스트를 허용치 않습니다.
    좀 생각해 볼 필요 있지않나요?
    어차피 수익을 내기 위해 에드센스니 광고배너니 달아서 쓰는 것 아닙니까?

    2009.02.07 00:49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ㅎㅎ 블로거뉴스에 기사 송고가 차단되셨나보네요. 제도권안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다음의 입장이 이해가 안가는 것도 아니지만, 요새는 좀 너무 하다 싶을 정도로 필터링을 하는것 같습니다. 법적인 책임만 면하려는 모습이라고나 할까. 그런 모습이 좀 아쉽네요.

      2009.02.07 15:06 [ ADDR : EDIT/ DEL ]
  2. 잘 읽었습니다.
    블로거뉴스가 조중동과 크게 다른 점이 있나요?
    블로거뉴스는 이미 권력입니다.
    그 권력을 쥐어 준 이는 블로거 기자들이구요.

    2009.02.07 06:48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제가 바라는 메타블로그의 모습은 조중동과 같은 굴절된 현실을 보여주는 미디어가 아니라 다양한 목소리를 표출 시켜주는 주는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필터링이나 굴절시키는 프리즘 같은 역할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목소리를 전달해주는 모습이었으면 합니다. 블로거 뉴스가 개편을 한다고 하니 이런 의견들이 반영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09.02.07 15:09 [ ADDR : EDIT/ DEL ]
  3. 아~
    이런 깊은 생각도 하고 계셨군요.
    또 배우고 갑니다. 단순히 블로그 해서 좋으려니 생각했지만 독점적인 형태는 좋지는 않군요.

    2009.02.07 10:29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독점이 있는곳에 늘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블로거뉴스 정도의 트래픽을 가진 메타 블로그가 여러개 있다면 별로 문제 될것이 없겠지만 현재는 그렇지 못하다는게 문제겠군요. NHN의 오픈 캐스트에서 비슷한 역할을 해줄수 있겠지만 역시 마찬가지로 포털이 운영하는 곳이라서 한계가 분명 있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중소 규모의 메타 블로그가 더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09.02.07 15:11 [ ADDR : EDIT/ DEL ]
  4. 잘읽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다음뿐만 아니라 네이버, 야후코리아등 한국의 대부분 큰 인터넷 사이트가 다 비슷한것 같던데요. 누구에게나 오픈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까다로운 자격 심사를 마친후에 허락을 받고 사용자가 될 수 있는... 좀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많더군요.

    2009.02.07 10:58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네 블로그 카테고리에 등록하기도 힘든게 사실이죠.
      스팸을 막기 위함이라는 목적도 있으므로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포스트 갯수 몇개 이상 이런 규정은 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한개의 포스트를 올린 블로그라도 자기가 직접 작성한 사람이 있을 것이고 퍼온글 100개 올린 블로그도 있을텐데요.

      2009.02.07 15:14 [ ADDR : EDIT/ DEL ]
  5. neo

    장단점이 있다 싶어요. 메타가 수백개 쯤 돼버리면? 주목 받을만한 포스팅일지라도 추천 몇 개 못 받고 늘 묻힐 확률이 더 높아지겠죠. 티스토리 같은 서비스형 블로그가 없어진다면? 설치/유지에 대한 부담 등을 이유로 블로깅을 포기하거나 시도조차 않는 경우가 늘어나겠지요^^ 그리고 정부 검열 삭제는 선거철에 뽑기를 잘하지 않는 이상;; 한국 땅에 서버 둔 한국 회사 웹서비스를 사용하는 한 누구도 피해가기 어려운 일이니 다음만 타박할 건 아닌 것 같고요. 마지막으로, 다음 편집자 입맛이라면... 제가 보기엔 어떨 땐 국개고 어떨 땐 촛불이고 어떨 땐 된장이고 거의 중구난방이다 싶던데-_- 일관된 성향이 읽히시나요? ;;

    2009.02.07 11:01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반대로 생각을 해보시면 현재 주목받는 포스팅이 그만큼 주목을 받을만 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10개의 포스트가 100번 읽히는 것보다는 100개의 포스트가 한번씩 읽히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좀더 분별력이 생기지 않겠습니까. 그래야 돈받고 작성하는 별시덥잖은 리뷰성 기사들이 베스트에 올라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 편집자의 성향이 읽힌다기 보다는 편집자의 의도자체가 개입되는게 문제라는 것입니다. 100% 시스템화 하기는 어렵겠지만 현재의 모습보다는 나아진 모습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2009.02.07 15:20 [ ADDR : EDIT/ DEL ]
  6. 저도 요즘 블로거뉴스를 보면 참 놀랄 때가 많아, 적지 않은 실망을 하고 있습니다.

    2009.02.07 12:26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초창기때의 모습에서 많이 퇴색한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이번에 개편에서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를 해보게 됩니다.

      2009.02.07 15:20 [ ADDR : EDIT/ DEL ]
  7. 다음추천, 믹시업했습니다. 공감가는부분도있고 아닌부분도 있지만 대체적으론 공감되네요. 다음도 문제지만 네이가 훨씬 더 많은 문제를 노출하고 있는게 현실이라 생각됩니다.

    2009.02.07 12:31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추천 감사드립니다. 첨엔 네이가 뭔가 한참 들여다 봤네요 ^^. 네이...도 문제가 많지만 최근 많이 노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오픈...도 그렇구요.
      별 변화가 없는건 오히려 네이..외에 다른 포털들 같습니다. 특히 3,4위권 포털이 변화가 없죠. 뭔가 해야 순위가 올라갈텐데...

      2009.02.07 15:29 [ ADDR : EDIT/ DEL ]
  8. 네이* 라고 쓸걸 너무 내편이대로 썼네요^^ 맞는 것 같아요 3,4위도변해야 하고, 메타블로그도 발전해야 하고 그래도 블로그란게 참 많은 변화를 주네요^^

    2009.02.07 15:43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네 제가 잘 이해한거 같네요 ^^;;

      2009.02.09 23:43 [ ADDR : EDIT/ DEL ]
  9. 주로 미디어다음에서 뉴스를 접하는 저로서는 참 공감가는 글이네요.
    사이버상에서의 힘도 권력이 되고 그게 얼마나 무서운건지.. 요즘 세상은 그런 세상이니깐요.
    오히려 브리즈님의 따끔지적 좋은 글들도 많은 분들이 접하길...^^

    2009.02.09 15:09 [ ADDR : EDIT/ DEL : REPLY ]
    • Breeze

      네 감사합니다. 엘린님의 좋은 사진과 글들도 많은 분들과 접하게 되길 기대해봅니다. ^^

      2009.02.09 23:44 [ ADDR : EDIT/ DEL ]

Blog and Blogger2008.08.21 16:28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타블로그의 전성시대

메타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하려고 한다.

올블로그 ,  이올린, 블로그 코리아,  믹시등 수많은 메타 블로그 사이트들이 블로그의 열풍과 함께 생겨나고 다.


메타 블로그는 말그대로 사용자들이 수많은 포스트들 중에 가치있는 포스트들을 빨리 찾아서 읽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가치있는 포스트들을 선별해내기 위하여 추천등의 기능이 제공이 되고 사용자들로부터 많은 추천을 받는 포스트들은 상대적으로 많이 노출되어 더 많은 사용자들의 관심을 받을수가 있다.

블로그가 많아지면 많아 질수록 이러한 좋은 포스트를 찾아주는 니즈는 점점 더 커져 나갈것이고, 이로 인하여 파생되는 비지니스는 많아질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메타블로그들은 기존 온라인 광고를 답습하는 스폰서 서치 검색광고나 이벤트 대행을 해주는 등의 수익모델만이 보일뿐이다.

메타블로그는 태생적으로 해당 포스트로 연결해주는 허브로써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류시간이 매우 짧은 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 광고 모델로는 한계에 직면할것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서는 블로그들의 트래픽을 이용하 수익을 내는 방식이 필요한데,
올블로그의 올블릿 같은 것이 그 예라고 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지만 애드센스가 이미 블로그 수익모델의 표준처럼 되어버린 지금 크게 올블릿등의 블로그 위젯을 통한 수익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으로 보인다.
또한 직접 광고주 영업등이 불가능한 정도의 트래픽 일것으로 예상이 되고, 지속적인 광고 유치를 진행하기도 매우 어려울것으로 보인다.

기타  블로그를 통하여 파생되어지는 비지니스의 대표적인 예로는 테터엔 미디어의 블로그 마케팅 이다.

파워블로거를 통한 마케팅을 대행해주는 로그 마케팅 대행사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것 같다.

회사들은 점점더 블로그가 가지는 미디어의 파워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파워블로거들이 써주는 호감성 리뷰가 자신들의 매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좀더 노골적인 블로그 마케팅은 프레스 블로그를 면 이해가 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사로부터 스폰서를 받아서 해당 주제에 대하여 포스트를 하게 되면 채택되는 글에 원고료를 지급해주는 방식이다.

테터엔 미디어가 트래픽에 기반하여 광고주에게 광고영업을 하는 기존 온라인 광고의 형태를 블로에 가져왔다면 프레스 블로그는 바이럴 마케팅용 포스트를 주문제작하는 방식에 가깝다.

블로그에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주제에 대한 포스트를 올리고 방문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애드센스등으로 단순하게 수입을 올리던 시대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수입창출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온것이다.


블로그 수익모델의 작용

물론 이런 방식에도 부작용은 있다.
블로그가 무비판적인 광고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소비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줄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양질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것도 역시 메타 블로그들이 풀어야할 숙제이다.

이런 블로그를 통한 여러가지 수익모델에도 불구하고 메타 블로그들에게는 아직 딱히 이거다 라고 할만한 수익모델이 존 하지 않는다라고 봐도 무방하다.

블로그들은 점점 증가하고 광고주들은 블로그에 매우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그 연결고리는 매우 약한 편이라고 보여진다.

이러한 블로그 - 메타블로그 - 광고주들을 엮어줄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Posted by Breeze.Ka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reeze+님의 해당 포스트가 8/22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2008.08.22 12:55 [ ADDR : EDIT/ DEL : REPLY ]
  2. 프레스블로그의 형태는 이후 블로그의 활용 방향의 주요한 단초를 제공해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상업성과 순수성을 동시에 하나의 블로그 안에 담기란 쉽지 않겠지만요

    2008.08.22 13:15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블로그가 바이럴 마케팅에 사용이 될 수 있는 좋은 예로 자리잡을것 같습니다. 그럴수록 부작용도 예상이 되구요, 개개인의 블로거들이 얼마나 양심적으로 정보에 가까운 컨텐츠를 생산하느냐도 중요하지만 메타 블로그들이 이 상업성과 정보성 사이에서 얼마나 옥석을 가려주느냐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것입니다.

      2008.08.22 13:35 [ ADDR : EDIT/ DEL ]
  3. 저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메인이나 검색 페이지에 체류하는 시간보다 올블로그 사이트에 들어가 있는 시간이 훨씬 긴 편인데요...
    문제는 아직 국내에 메타사이트의 인지도가 떨어지고, 메타블로그가 굳이 필요없는 포털 블로그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메타사이트가 덜 활성화된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블로그 마케팅의 경우에는 기존에 문제가 되었던 파워블로거와 제조업체와의 밀월관계가 좀 더 투명화돼서 보는 사람들이 협찬을 받고 쓴 리뷰임을 확실히 알 수 있는 쪽으로 바뀔 것 같아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정보를 가장한 광고가 극성을 부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식적인 채널을 통하지 않은 광고성 포스트는 결국 메타블로그가 어느정도는 가려줘야 할 것 같은데, 지금도 노골적인 광고성 도배 포스트가 줄줄이 목록에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 상황에서 좀 더 분발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08.08.22 15:38 [ ADDR : EDIT/ DEL : REPLY ]
    • 메타블로그의 이용자는 전체 인터넷 인구에 대비하면 그렇게 높은 수준이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말씀하신 이유들 때문이기도 하고, 아직 블로그는 포털의 뉴스같은 컨텐츠보다는 대중적이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앞으로는 좀더 블로그 컨텐츠의 비중이 아질것이라고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말씀주신대로 광고성 포스트를 필터링해주는 시스템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것으로 보입니다. 그러한 옥석가리기 능력이 결국 메타 블로그의 경쟁력을 좌우할것으로 보입니다.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08.22 15:44 [ ADDR : EDIT/ DEL ]
  4. 저는 개인적으로 위에 불도님께서 지적하신 산불(산업계와 불로그계의 연합 전선) 협동 체제에 동의합니다...그리고 이는 현 메타 블로그및 개인 블로그의 방향 제시라는 점에서도 역시 동의 합니다...물론 산불이 되다보면 고의적인 악성 산불로써의 영향도 겠으나 이는 차후에 메타사이트 내지는 자체 블로거들의 자정역할에 의해서 순화되리라고 믿습니다...현재의 구글에 의한 애드센스는 별반 매력이 없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아도 대다수 블로그들의 호응을 구하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는 체제이지요...무었이나 금전적인 보상(광고주의 금전적인 보상) 과 정신적인 보상(댓글 및 구독자들의 호응도)이 뒤따라 주어야 이 사회적 미디어의 활성화에 녹색 신호가 점등하리라는 개인적인 분석입니다...그러므로써 점진적으로 전업 블로거도 등장할 수 있으리라는 예상도 가능하고 말입니다...좋고 나쁨 그리고 선순환 또는 악순환을 지금 당장 110% 정확히 예측할 수 있지는 않겠지만 이러므로써 전체적인 웹상의 사회적 미디어와 산업의 융합이 이루어 지리라는 예상도 해봅니다...이 블로그가 참 걸작이라는 생각을 최근 들서 쥐박이 때문에 수 없이 해보게 되는걸 보면 그래도 쥐박이가 효자(응?)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는데요...요즘 쥐박이 머리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참 희한한 인간(인간이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가끔은 해봅니다) 입니다...단군 아웃.

    2008.08.22 20:09 [ ADDR : EDIT/ DEL : REPLY ]
    • 재미있는 글 잘 봤습니다. 말씀해주신 금전적/정신적 보상이 따라야 좀더 블로그가 활성화 되리라는 지적은 상당히 공감이 갑니다. 그러한 역할들을 메타 블로그들이 더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도 가지고 있구요. 그렇지만 자체 정화능력에 대하여서는 좀 의입니다. 개인적으론 시스템적인 필터링이 없다면 자체 정화는 어렵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요. 개인미디어가 커지면 커질수록 조중동으로 대표되는 수구 언론이 점점 더 힘을 잃게 되겠죠. 저도 그런 세상이 빨리 오기를 바랍니다.

      2008.08.22 20:49 [ ADDR : EDIT/ DEL ]

Blog and Blogger2007.11.16 21:55
메타블로그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어떤 어떤 기준으로 추천을 해줄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블로거들이 자신의 글이 인기를 끌고 조금이라도 주목을 고 싶어한다는 점에서 이 부분은 아주 민감한 부분이라고 볼수 있다.

다음 블로거 뉴스가 이 추천글 로직 이나 정책 관련한 여러가지 이유로 욕을 먹고 있는것을 보면 신중에 신중을 기해 하는 작업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일단 올블로그의 추천 로직이 어떠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나름대로 신중을 기하고 있으리라고 생각이 된다.

전체 로직을 공개할수는 없지만 - 로직을 나쁜쪽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을것이므로 - 어느정도 큰 윤곽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진정 공평하고 투명하게 인기글 정책을 유지해 나갔으면 좋겠다.




Posted by Breeze.Kang

댓글을 달아 주세요